브랜드 의인화 Article 등록순 I 조회순 I 추천순

지속가능경영에서 영속가능경영으로 3 볼륨배지시즌배지 “줄기세포는 생체 내 세포들의 근원이라는 의미로서 무한대로 자가재생을 할 수 있으면서, 특정 세포로 분화가 진행되지 않은 채 유지되다가 필요할 경우 몸을 구성하는 모든 종류의 세포로 분화할 가능성을 가진 세포라고 할 수 있죠”라고 생물학자가 말한다면 브랜더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브랜드 쪽에서는 줄기세포와 같은 것을 ‘브랜드십으로 변환 가능성이 있는 리더십’이라고 합니다. 리더십 또한 필요에 따라 여...

영속가능경영, 리더십, 마케팅과 브랜딩, 브랜딩의 정의, 차이와 차원, 리더의 유한성, 리더 조연론, 브랜드의 드라마, 의사결정의 기준, 창조적 모방 기억, 브랜드 의인화, 브랜드십, BrandShip시즌2/Vol.16 브랜드십

2. 휴먼브랜드들의 브랜딩 0 볼륨배지시즌배지 브랜드를 처음 만들 때 브랜드 페르소나(persona , 사람 혹은 등장인물)라는 작업을 한다. 브랜드를 친근하게 만들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타깃과 일치시키기 위한 일종의 의인화 작업이다. 예를 들어 아디다스는 유럽 백인 남성, 나이는 27세, 금발에 짧은 스포츠 머리를 한 공격적이며 자존감이 아주 강한 사람이다. 그렇다면 푸마는 어떨까? 스포츠보다는 이어폰을 끼고 바이크를 즐기며, 트레이닝복을 입고 농구하기보...

브랜드 페르소나, 친밀감,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일관성, 휴먼브랜드의 메시지, 브랜드 의인화시즌1/Vol.13 브랜딩

Ownership 3.0, 패어런트십 7 볼륨배지시즌배지 “자식 같다. 어떤 때는 자식보다 더 사랑하는 것 같다.” 여러 CEO(특히 창업자 CEO)들에게 ‘이 브랜드는 당신에게 어떤 존재인가?’를 물었을 때 흔히 들을 수 있는 답변이다. 왜 아니겠는가. 그렇게 오랜 시간을 준비하고, 고민하고, 많은 것을 투자하고, 많은 것을 잃고, 또 많은 것을 포기해서 만든 브랜드인데 말이다(어찌 보면 그 고민은 양은 자식을 가질 때보다 더 할 수도 있겠다). 이제는 삶의 일부 혹은 전부...

페어런트십, 석세션 플랜, 브랜드 의인화, 인지적 도제 이론, 장인들의 도제 교육법, 브랜드 성인식, Half-helper, 모델링, 코칭, 스캐폴딩, 페이딩, 직원 교육, 브랜드의 홀로서기시즌2/Vol.16 브랜드십

1. 솟아오르는 신대륙 9 볼륨배지시즌배지 숫자는 진리에 가깝다고 한다. 전 세계 인터넷 이용 인구는 15억 9,627만 108명, 국내 블로그 개설자 수는 1,300만 명, 1인 월간 평균 웹사이트 방문 개수는 73.7개, 한국 인터넷 사용자 중 인터넷 쇼핑 경험자는 99%, 2008년 인터넷 쇼핑몰 하루 거래액은 550억 원(참고로 1999년 인터넷 쇼핑몰 2개, 2009년에는 5,000개), 네이버 1일 검색어 입력 수는 1억 3,000회 등등. 이 숫자는 분명 검증된 사실이고, 시장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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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기사 작가주의자들의 철학적 반란, Leicology 5 볼륨배지시즌배지 “아프리카에서 흑수열에 걸렸는데 프랑스로 돌아온 뒤에 천천히 호전되었다. 마르세유에서 약간의 수입으로 즐겁게 작업했는데 그때 라이카를 알게 되었다. 라이카는 내 눈이 되었고, 나는 라이카 카메라를 발견한 이후 한 번도 그것과 떨어진 적이 없다. 나는 라이카와 더불어 언제든 셔터를 누를 수 있도록 준비된 상태로 거리를 어슬렁거리며 있는 그대로 생생한 삶의 순간들을 포착하기로 결심했다. 무엇보다도 내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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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을 꿈꾸는 괴짜들의 비밀스런 반란, Olympusology 0 볼륨배지시즌배지 “올림푸스 마니아들은 올림푸스를 ‘지하 골방의 변태 공돌이’라고 불러요.” 세계 ‘최초’ 렌즈 교환식 카메라(Pen F), ‘최소, 최경량’ SLR카메라(OM-1), 세계 ‘최초’ 100% 디지털 SLR카메라(E-1), 세계 ‘최초’ 아트 필터 기능이 탑재된 카메라(E-30) 등, 수많은 ‘최초’라는 수식어를 만들어 내며 카메라 역사를 장식한 올림푸스. 정작 마니아들은 그들을 왜 ‘지하 골방의 변태 공돌이’라고 부르는 것일까? 아무리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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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기사 장인들의 윤리적 반란, Pentaxology 1 볼륨배지시즌배지 “펜탁스;;; 노이즈도 심한 편이고, 색깔도 뭉개지고, 틀어지고… 왜 써요?” (모 카메라 관련 사이트의 A 카메라 유저, B 씨) “그것 때문에 쓰는데요?” 펜탁솔로지(Pentaxology)에 젖은 펜탁스 마니아들에게는 위와 같은 타 브랜드의 카메라 유저가 내뱉는 ‘독설’은 외려 펜탁솔로지의 독특한 이념을 강화하는 ‘독려’이며, 펜탁스를 사용하는 이유를 다시금 상기시켜 그들의 이데올로기를 더욱 공고하게 할 뿐이다. 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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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기사 브랜드로 부활하는 사람들 3 볼륨배지시즌배지 브랜드가 사람을 닮은 것일까? 사람이 브랜드를 닮아가고 있을까? 마케터들이 브랜드를 처음 만들 때 브랜드 페르소나(persona, 사람 혹은 등장인물)라는 작업을 한다. 브랜드를 친근하게 만들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타깃과 일치시키기 위해서 의인화를 하는 작업이다. 예를 들어, 나이키는 백인 남성, 나이는 27 세, 금발에 짧은 스포츠 머리를 한 공격적이며 자존감이 아주 강한 사람이다. 그렇다면 푸마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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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의 브랜딩, 불후의 브랜드 1 볼륨배지시즌배지테마배지 완벽한 인간이 없듯, 완벽한 브랜드도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로모(LOMO)와 스카이(SKY)는 완벽에 가깝기는커녕 빈틈이 많은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무조건적 지지를 받았다. <록키 호러 픽쳐 쇼>, 로모 그리고 스카이. 이들 컬트 브랜드는 초창기에는 극소수의 열광적인 지지자에 의해 시작했지만 점점 그 세력이나 수가 확장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그런데 왜 수많은 필름 카메라 중에 로모이고, 수많은 휴대폰 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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