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s 다이어리
대한민국 최고의 마케터를 꿈꾸는 이들의 열정, 애정, 노력 그리고 눈물의 일기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조준형  고유주소 시즌1 / Vol.6 브랜드 런칭 (2008년 08월 발행)

우리나라에서 마케터로 살아간다는 것은 참 뭐하다. 그 ‘뭐’라는 단어 외에 어떤 단어로 대체해야 할 지 한참 고민했지만, 그냥 ‘뭐하다’라는 단어가 가진 모호한 느낌을 살려보고 싶었다(그 느낌이 더 궁금하다면 유니타스브랜드 Vol. 1의 ‘우리나라에서 마케터로 살아간다는 것은 00하다’라는 기사를 뒤적여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세상만사 쉬운 일이 어디 있겠느냐마는 어쨌든 결론은 마케터로서의 삶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다. 쉽지 않은 마케터의 삶. 치열하고 후끈거리는 ‘이 바닥’에서 오늘도 내일도 최고의 마케터를 꿈꾸는 마케터들의 삶은 어떤지 들여다보았다

마케터's 다이어리 마케터 에세이, 대학생
Diary 1
I’m a Dynamic Player!

 

SK커뮤니케이션즈 브랜드마케팅팀 과장 조준형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Dynamic Play▶’라고 정의하는 마케터가 있다. 마케팅도 다이나믹하게! 브랜딩도 다이나믹하게! 전략도 다이나믹하게! 사랑도 다이나믹하게! 인생도 다이나믹하게!를 외치는 조준형 과장.
그만의 다이나믹한 마케터 인생이란 무엇일까?

 

어떻게 마케터가 되셨나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는데 제가 원래 수학을 못했거든요. 회계, 재무를 제외하니까 인사와 마케팅밖에 없더라고요. 그 중 마케팅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졸업 후 브랜드앤컴퍼니에 입사하여 브랜드 컨설팅 업무를 5년 정도 했습니다. 브랜드 컨설턴트였지만, 결국은 그게 마케터 인생의 시작이었던 것 같아요. 이후 모나미에서 C.I 리뉴얼 및 전반적인 시스템 구축 등을 거쳐 현재는 SK커뮤니케이션즈 브랜드마케팅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브랜드는 연애다’라고 말하고 싶어요. 브랜드는 명사가 아니라 동사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처음에 나라는 사람을 보여주고, 인사를 하고, 이름을 말해주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고, 다른 방법들로 더 접근해 가고, 호감을 주고, 사랑을 주고, 결국 서로 사랑에 빠지게 되는…. 그런 것이 브랜드가 아닐까요?

 

주로 영감을 받는 장소가 있으신가요?
저는 모든 근간은 사람에게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점심 식사를 혼자 하는데 회사에서 가깝고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북적대는 명동, 청계천, 인사동, 홍대 앞 등을 다니면서 사람들을 관찰합니다. 해외 여행을 가도 그 지역 사람들이 실제로 생활하는 곳이나 장, 광장 등을 돌아다니며 관찰하고요. 그리고 높은 장소를 좋아해요. 63빌딩이나 서울 타워 꼭대기에서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이 탁 트여있는 것 같아서 기분이 아지고, 기분이 좋으면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오니까요. 보통 시장 조사나 경쟁사 분석을 할 때 그 업계만 보는 경우가 많은데, 사람을 하나의 영역에 한정시켜서 보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관심거리들에는 그것이 무엇이든 상통하는 부분이 많이 있으니까요. 그래서 두루두루 보는 편입니다.

 

마케팅을 할 때 정말 도움이 되었던 책은 무엇인가요?
브랜드 컨설팅은 항상 치밀하게 살피고 모든 부분을 세세하게 분석해야 하는 전략을 세우지만, 세상을 움직이는 건 그러한 인과관계가 정확하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한 권의 책을 통해서 깨달았어요. 바로 말콤 글래드웰의 《블링크》였는데요. 이 책을 통해 브랜드를 처음 만났을 때의 그 느낌, 첫 느낌이 가장 중요하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로 제 마케팅 스타일이 180도 변했죠. 그래서 VASCO&B.L.X.의 ‘첫 느낌’이라는 노래를 컬러링으로 5년 넘게 하고 있기도 합니다.

 

추천할만한 사이트가 있으시다면요?
1) 매년 메가트렌드를 예측해서 발표하는 곳
    www.trendwatching.com

2) 아틀라스 리서치앤컨설팅의 아티클 페이지
    www.arg.co.kr/atlas/client/html

3) 보고서 쓸 때 애용하는 선곡이 좋은 인터넷 음악방송국
   www.fallingstars.co.kr

4) NEC의 인터렉추얼 인터페이스
    www.ecotonoha.com/ecotonoha.html

5) 정보를 독특하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곳
    www.softbank.co.jp/helloworld

6) 그 유명한 유니클로, 믹스플레이
    www.uniqlo.jp/mixplay

 

후배 마케터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이 험한 바닥에 어떻게 들어오게 됐냐?”라며 먼저 소주 한잔 사줄 것 같고요. “네가 평생 지켜야 하는 철학을 하나 가져라. 그 철학으로 중심을 잘 잡되, 네가 자꾸 변해야 한다. 그리고 결국은 사람을 얻는 것이 마케팅, 브랜딩이다.” 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Diary 2
한국형 마케팅 CSI를 꿈꾸다

김영기 연구원과의 인터뷰를 앞두고 담당 에디터는 특별한 경험을 했다. 그의 갑작스레 변경된 프로젝트 일정에 맞춰 저녁식사 시간을 쪼개서 만나야 했던 것인데, 그 만남에 앞서 그는 ‘점심에 어떤 메뉴를 드셨느냐?’라고 물었던 것이다. 처음에는 어떤 의미인지 몰랐으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그 질문의 진정한 의미를 곧 깨닫게 되었다. 메뉴 선택과 더불어 인터뷰를 제대로 진행할 수 있었던 (정말로) 조용한 공간을 미리 선점해 두는 세심한 배려까지. 그는 수많은 인터뷰이(소비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던 경험을 통해 고객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적절한 해답을 주는 소위 ‘프로 인터뷰어’였다.

한국갤럽 연구7본부 선임연구원 김영기

 

마케팅 조사 연구원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마케팅 조사 연구를 한 지는 4년 정도 되었고, 이전에는 대교에서 이벤트·프로모션 관련 업무를 3년 정도 했습니다. 저는 학부에서부터 대학원까지의 전공이 심리학이었어요. 항상 세상에 대한 관심보다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사람이 근본이다라는 생각으로 사람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무척 흥미롭더군요. 또한 조사 연구원은 통계나 마케팅 등 통합적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진입 장벽이 높은 전문 분야입니다. 평생 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으로써 무척 매력적인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영감을 받는 영화나 드라마, 혹은 음악은 무엇인가요?
미국 드라마인 시리즈를 좋아합니다. 영화 전문 채널인 OCN에서 가끔씩 ‘CSI DAY’라고 한 시즌의 모든 에피소드를 연속 방영하는 날이 있는데, 그럴 때는 하루 종일 그것만 보죠. 를 좋아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사람을 바라보는 시각이 남다른데, 마케터나 조사 연구원의 시각과 비슷해요. 범죄 용의자에 대해서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전문적인 조사를 하고 판단을 내리는 과정이나, 만약 가설이 틀렸다면 또 다른 가설을 세워서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조사 연구원의 일과 비슷하죠. 그리고 케이스는 다르지만, 문제에 대한 접근성이나 사물이나 사람의 심리에 집착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모습, 그리고 그 과정을 다 어우르는 길 그리섬 반장의 배분 능력도 리더로서 닮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입니다.

 

조사를 위해 주로 이용하시는 장소는 어디인가요?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을 자주 갑니다. 특히 백화점 정기 바겐세일 때는 꼭 들르는 편이에요. 저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롯데백화점 본점, 현대백화점 목동점을 갑니다. 각 지점마다의 특징이 명확하기 때문이죠.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고급 소비의 단면을 볼 수 있고, 롯데백화점 본점은 가장 대중적인 소비를, 현대백화점 목동점은 가족 단위의 소비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현대백화점 목동점은 영화관이나 패션 거리가 함께 어우러져 있어서 가장 즐겨 찾는 편이죠.

 

조사를 할 때 정말 도움이 됐던 책이 있나요?
좌등윤일(佐藤允一)의 《문제해결의 구조학》이란 책을 추천하고 싶어요. 90년대 나온 책이고 지금은 절판됐습니다만,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키울 수 있었거든요. 카메라에도 주어진 프레임이 있듯이, 인생에도 자신에게 주어진 자신만이 바라보는 프레임이 있지 않습니까? 그 프레임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키울 수 있었기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후배 조사 연구원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조사 연구원은 열정과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즉, 주어진 시간 안에 적합한 문제 해결안을 가장 많이 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많은 독서와 공부를 통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Diary 3
호기심이 힘이다
마케터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뽑아낼 수 있을까? 물론 정답이라고 말을 할 수는 없겠지만, 아마 호기심과 사람에 대한 진지한 탐구 정신이 아닐까 한다. 4.8년차 마케터인 장진석씨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자신의 분야에 한정 짓지 않고 수많은 영역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고, 사람과 사물에 대한 남다른 탐구 정신으로 오늘도 최고의 마케터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유한킴벌리 유아위생용품 마케팅팀 사원 장진석

 

 

어떻게 마케터가 되셨나요?
원래 경영학을 전공했고, 마케팅을 좋아했습니다.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도 재미있고요. 실제로 햄버거를 먹으면서도 이런 생각을 합니다. ‘케첩이 너무 묽네. ‘A사’와 함께 만들었어야 했는데…’ ‘가격은 ‘B사’가 더 괜찮은 것 같은데…’라고요. 특히 마케팅은 전략을 짜는 것과 동시에 실제로 실행을 할 수 있는 매력이 있잖아요. 첫 직장은 광고 대행사의 AE였는데, 조금 더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고 싶어서 마케팅 분야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에 뛰어들기에 앞서 당신의 무기 세 가지는 무엇인가요?
늘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을 갖고 관찰하는 태도입니다. 그러다 보면 문제점도 보이고 개선책을 위한 아이디어도 떠오르죠. 그 다음에는 자신감입니다. 그 아이디어에 대한 확신으로 일을 추진해야 하니까요. 그리고 경쟁사를 분석하는 능력을 꼽고 싶네요. 꼭 같은 카테고리가 아니더라도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요소들은 정말 많거든요. 저희랑 전혀 관계 없는 카드사, 자동차 회사의 커뮤니케이션 툴을 분석하고 저희 회사 상황에 맞도록 각색하기도 하고 뒤집기도 해서 적용시킵니다. 그것이 저의 세 가지 무기라고 할 수 있죠.

 

정보 혹은 영감을 얻는 곳은 어디인가요?
궁금한 이슈가 있을 때마다 끈질기게 검색 엔진을 물고 늘어지는 편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입맛에 맞추어 정리해 둔 곳은 없으니까요. 사실 저에게 가장 영감을 주는 것은 다른 분야의 마케터들입니다. 영화, 금융, 패션, 유통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을 자세히 살펴보는데, 이미 다른 마케터들의 엄청난 생각과 수고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죠.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마케터는 정성적인 인사이트와 정량적인 숫자를 동시에 보아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점점 직급과 역할이 높아지면 정성적인 부분보다는 아무래도 매출, 이익과 같은 정량적인 부분에 집중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죠. 그래서 제 목표는 지위가 변하더라도 소비자와 시장에서 멀어지지 않는 ‘감각’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소비자 인사이트와 시장의 감각을 적절히 유지한 마케터이자 매니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후배 마케터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감히 그래도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굳이 하자면 두 가지를 말하고 싶습니다. 우선 학문적 지식을 무시하지 말란 것입니다. 많은 선배들이 현장은 교과서와 다르다고 하지만, 교과서를 무시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믿음이 가는 몇 가지 이론을 확실히 익혀두십시오.  예를 들면 저 같은 경우는 4P와 STP는 늘 정답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자신이 믿는 이론을 확실하게 꿰고 있어야 다른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해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는 TV속에 나오는 마케터는 현실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염두에 두십시오. 분야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출, 수익, 재고 관리도 해야 합니다. 또한 마케팅은 조직이라는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로서 매듭(knot)과 같은 부서 간 연결고리가 됩니다. 의사소통의 채널이 되기도 하니까요. 가끔 이러한 부분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 하는 후배들을 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마케터의 인사이트와 소비자가 서로 ‘통’ 했을 때의 그 성취감이라는 것은 어떠한 경험과도 비교할 수 없는 매력이 있죠.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마케터 에세이, 대학생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