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1. 브랜드의 완성은 제품이 아니라 관계다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권민  고유주소 시즌2.5 / Vol.25 BRAND, B자 배우기 (2012년 06월 발행)

가격의 구성에는 원가라는 것이 있다. 원가 구성은 재료비, 수공비, 임금, 유통비, 광고비와 같은 판관비로 구성된다. 판관비에 이윤을 추가하여 ‘판매 가격’이 만들어진다. 이윤의 원가는 ‘가치’다.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그 시대의 문화다. 가치는 혼자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인정해 줄 때 가치가 생긴다. 상품에서의 가격은 원가가 결정하지만 브랜드의 가치는 이처럼 문화(사람들이 만들어낸 무형의 취향과 기준)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렇다면 문화를 만들어 내는 브랜드의 가치는 얼 마나 클까? 문화가 만들어낸 브랜드의 가격은 얼마나 높을까?

2001년 가을에 신림동에서 작은 쥬얼리 및 패션 시계숍을 하고 있는 지인이 생일 선물이라며 나에게 시계를 선물했다.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며 이렇게 말했다.

“그럴리 없겠지만 외국에 나갈 때는 차고 나가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왜요?”
“혹시 입국할 때 사소한 오해가 생길 것 같아서요.”


선물로 준 시계는 1970년대에 유행했을 법한 무겁고 두꺼운 오토매틱 시계였다. 처음 보는 브랜드였고, 원래 시계를 잘 차고 다니지 않을 뿐더러 지인도 그렇게 말은 했지만 크게 신경쓰는 얼굴은 아니었기 때문에 더 이상 이 시계에 대해 묻지 않았다. 그런 일이 있고 1년쯤 지나 나는 어떤 시계 회사를 컨설팅하게 되었다. 시계 브랜드의 대표와 점심을 먹는 자리에, 나는 클래식한 양복을 입었기에 코디 개념으로 아무 생각없이 그때 선물받았던 그 둔탁한 시계를 차고 나갔다.

시계 브랜드 대표는 나와 마주보며 앉은 자리에서 밥을 먹으며 연신 나의 시계를 보고 있었다. 얼마쯤 후, 내가 찬 시계가 어떤 브랜드인가를 알아차렸다는 듯 그는 엷은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말했다.


“권 대표님, 우리 회사를 컨설팅할 만한 자격이 있는 것 같군요.”
 

사장은 나에게 부담스러울 정도로 친밀한 미소를 보여 주었다.


“예?”
“그 시계는 재벌과 연예인들만 아는 시계인데... 시계를 좋아하세요?”
“(엥?) 예? 예!”
 

너무나 순간적이었다. 아주 짧은 순간이었지만 내가 차고 있는 시계가 예사롭지 않은 시계라는 것을 순간 직감적으로 알았다. 

 

“예물입니까?”
“아... 예, 선물 받았습니다.”
“그렇군요. 저도 그 시계를 좋아합니다.”


오전에 경쟁 PT를 했는데 이 시계로 인해 승패가 결정되는 순간이었다. 우리는 식당 에서 밥을 먹은 후 주차장으로 갔다. 당시에 내가 타던 자동차는 카니발이었고 시계 브랜드 대표의 차는 최고급 외제차였다. 우리는 인사를 나눈 후, 각자 자신의 차쪽으로 이동했다. 내가 차문을 열고 막 타려는 찰나 그는 이렇게 말했다.


“햐아~ 권대표는 정말 시계를 아는 사람이군요. 나보다 더 시계를 좋아하는 사람은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우리 회사 컨설팅을 해주십시오.”

 

코미디 같은 상황이 벌어졌다. 나는 차에 타자마자 문을 닫고는 얼른 이시계를선물 해준 지인에게 전화를 했다(당시에는 스마트폰이 아니었다).


“이 시계가 뭐죠?”


나는 자초지종도 묻지 않고 이렇게 질문했다.


“무슨 말씀이죠?”
“작년 제 생일날 선물한 그 시계 있잖아요. 이 시계 어떤 브랜드예요?”
“뭐라뇨? 공항이에요?”

 

지인은 뭔가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진 것을 직감한 것 같았다.


“아니 그게 아니고, 하여간 이 시계 비싼 거예요?”
“음... 진짜는 비싸죠.”
“그럼 이거 가짜인가요?”
“그래도 10만 원짜리 시계에요. 무슨 문제 있나요?”
“그럼 진짜라면 이 시계는 얼마짜리인가요?”
“프랭크뮬러 클래식이니깐 2천만 원 정도는 족히 하겠죠.”
“네?”
“뭐, 문제가 생겼나요?”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