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반합의 논리 vs. 흑백의 논리
첫 번째 편지, 조카 세민이에게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26 브랜드 서신 (2012년 08월 발행)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앞으로 브랜드 전략을 세울 때 네가 어떤 선택을 할지 예측하기 위해서란다. 전략의 정의를 흔히 ‘선택과 집중’이라고 하지. 여기서 선택은 ‘전략적 선택’을 의미한다. 경영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 있다면 바로 선택이다. 이런 점에서 너에게 일란성 쌍둥이인 아버지와 작은아버지가 있다는 것은 네가 어떤 선택을 할 때 매우 중요한 검증표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형과 나는 비슷한 것 같지만 엄연히 다른 분야에 있단다. 형은 브랜딩과 창의성이라는 차원에서 시장을 바라보는 사람이라면, 나는 마케팅과 경쟁의 관점에서 시장을 구조화시키는 사람이지. 그래서 서로 같은 곳에 있지만, 선택은 다른 것을 하게 된다. 선택에 있어서 지식도 중요하지만 결정적인 선택은 직관에 의해서 판단한다. 뛰어난 직관은 학습적인 부분도 있지만 아직까지도 선천적 능력이라고 믿는 것이 대세다. 과연 너의 직관력과 선택 능력은 브랜드를 운영할 만한 수준일까?

6-10(MON)03:25
보낸사람: 작은아버지 강기원

 

먼저 다시 브랜드 런칭에 도전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네가 참으로 대견하다. 예전에 나도 너와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우울증까지 겹쳐서 무려 2년 동안 은둔생활을 했지. 그래서 나는 너의 결정을 대견스럽게 여기는 게다. 너에게 그런 실패를 극복하는 항체가 있다니 정말 대견하고 놀랍다. 나는 이제 안식년 휴가를 모두 마치고 다음 학기부터는 학교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곳 교환 교수 일정에 문제가 있어서 여기에서 두 달 정도는 더 머물러야 할 것 같구나. 조만간 한국에 들어가면 너의 사무실에 방문하도록 하겠다.

 

형수님을 통해 네가 이번에는 네 아버지의 조언을 많이 구한다고 들었다. 그 또한 매우 좋은 일이다. 형수님께서 네 아버지가 최근 노트 시장에 빠져서 일하고 있다고 하더구나. 그것도 매우 기분 좋게. 어찌 되었든 너의 일이 이렇게 온 가족이 하나가 되는 기회가 되어 다행이야. 네가 런칭한 브랜드를 접는다는 소식을 듣고 그 당시에는 큰 충격을 받았지만 3개월 동안 나도 많은 생각을 했다. 무엇보다도 너는 내 조카이면서 동시에 3년 동안 나의 지도로 경영 전략을 배운 학생이잖니? 내 수제자가 나에게 컨펌 받은 전략을 가지고 이렇게 무참하게 망가진 것에 대해서 나도 많이 반성을 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