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공정하고 윤리적인 평평한 세계
자연주의 공정무역 패션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28 에코시스템 브랜드 (2012년 12월 발행)

지구의 끝에서 각종 편견과 폭력, 불평등한 권리와 열악한 환경을 감수해야만 한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지구가 조금씩 촘촘해지고 평평해지면서 균형점을 찾기 위한 움직임도 커지고 있다. *앙트러프러너십(entrepreneurship, 기업가정신) 운동이나 공정무역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뿐 아니라 공존을 위한 지속가능성이 주목 받고 있다. 공정무역은 국가 간 동등한 거래를 통해 생산 약자를 보호하고 극심한 가난에서 벗어나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생산자와 소비자의 새로운 관계 모델로, 한쪽으로만 흐르던 정보와 힘의 불균형 해소에 초점을 맞춘다. 《공정무역-시장이 이끄는 윤리적 소비》의 저자 알렉스 니컬스는 “공정무역의 성장은 문화, 정치, 정보, 학문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다”고 말하면서 “이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고, 윤리적 소비주의를 파생시켰다”고 밝혔다. 또한, 경제전문가 클립턴(Clifton)은 “이러한 변화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미쳤다”면서 “지난 30여 년간 성공적인 브랜드를 평가하는 주요 기준이 실용성과 낮은 가격, 가치 중심에서‘진정한 가치(윤리적 생산)’로 변했다”고 피력했다. 공정무역에 대한 수요 증가와 소비자 공감대 형성은 브랜드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있다. *앙트러프러너십(entrepreneurship, 기업가정신) 유니타스브랜드 Vol.6에서는 앙트러프러너십을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변화를 기회로 이용함으로써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가들이 갖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기질’로 정의했다. 프랑스어에서 파생한 이 단어는, 기업의 본질이라는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 기업가가 가져야 할 자세와 정신을 의미한다. 조세프 슘페터가 앙트러프러너십을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인데, 그는 기업가의 미래의 불확실성에도 장래를 정확히 예측하고 변화를 모색하는 혁신적인 면모를 주장했다.

 The Interview with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 대표 이미영

 

 

모순과 기회, 자선이 아닌 동행의 길

공정무역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순에 의해 탄생했다. 깨어진 균형에 대한 탄식일까. 사회적, 구조적, 환경적 불균형으로 점점 궁핍해져 가는 이들에게 스스로 희망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한다. 공정무역은 자선과 원조가 아닌 무역 관계를 통한 경제적인 자립과 역량 개발을 택했다. 공정무역은 세 가지의 연결된 목표를 갖는다.

첫째, 무역으로 극심한 빈곤 개선, 둘째, 소농과 농장 노동자들이 사회적 자본을 확장하는 수단으로 무역을 활용할 수 있게 역량을 강화하는 것, 셋째, 세계 무역개선과 정의를 위한 폭넓은 캠페인을 지지하는 것이다. 이로써 생산자들은 지속적인 생계수단을 가지게 된다. 지난 2006년까지 유엔 사무총장으로 있었던 코피 아난은 “원조보다는 무역이 장기적 빈곤을 완화하는데 적합하다는 사실에 공감한다. 지속가능한 무역과 주도적인 시장은 효과적인 경제 메커니즘이다”고 말했다.

 

*모순
초나라 상인이 창과 방패를 팔면서 ‘창은 어떤 방패로도 막을 수 없고, 방패는 어떤 창으로도 뚫을 수도 없다’고 말한 데서 유래한다. 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그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른다. 사실 전쟁하는 병사는 창과 방패 중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사용한다. 집기양단(執其兩端) 하는 것이다. 집가양단은 중용이라는 의미와 함께 양손잡이를 뜻한다. 공자는 이를 두고 ‘한 손이 아닌 양손잡이’가 될 것을 권했다. 이것은 경영의 지혜와도 일맥상통한다. 결국 창과 방패는 보완관계에 있고, 세상의 모순을 통해 좋은 브랜드를 알아보는 관점을 찾는 것과 같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