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teLLer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신지혜  고유주소 시즌2.5 / Vol.29 컨셉 (2013년 02월 발행)

국내 라디오 프로 중에서 ‘배철수의 음악캠프’를 제외하고 가장 오래된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 배철수의 음악캠프가 하나의 브랜드가 된 것처럼 이 프로그램도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다. 사람들은 그 프로그램을 줄여서 ‘신영음’이라고 부른다. ‘신지혜의 영화음악’은 1995년 시네마 천국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오정해, 추상미 등의 DJ가 거쳐 갔고, 1998년부터 신지혜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으면서 ‘신지혜의 영화음악’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1인 제작 시스템으로 시작해, 10여 년간 혼자서 기획-각본-진행-제작을 맡아 ‘아나듀서’라는 별칭이 붙기도 했다.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영화와 영화 음악에 관심이 많았고, 소위 깔때기처럼 얘기의 끝이 영화로 귀결됐다고 회상했다. 얼떨결에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됐지만 좋아하는 장르기도 했고, 대학교 때 방송국에서 기자 하며 릴 테이프 갈고 편집, 녹음, 토크를 진행했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그때부터 영화와 영화음악은 전공을 조금 비켜선 각도에서 즐길 수 있을 만큼의 여유를 가지고 그녀의 삶 속으로 들어왔다.

The Interview with CBS 아나운서 신지혜

 

 

신지혜의 영화음악 컨셉

“안녕하세요. ‘신지혜의 영화음악’의 신지혜 아나운서입니다. 지금은 속도의 시대라고 하죠. 빨라야 살아남을 수 있다. 남보다 더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낙오자가 돼 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속도와 경쟁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틈틈이 휴식을 취할 줄 알고 휴식의 시간을 만들어낼 줄 알아야 어느 날 갑자기 멈춰 선 위기의 순간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휴식은 시간 낭비가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는 윤활유입니다. 가끔 나를 돌아보는 여유, 휴식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죠.”

 

지난 1월 3일, 신지혜 아나운서는 나직하고 빠르지만 명료한 톤으로 영화소개 코너 오프닝을 위와 같이 소개했다. 현재를 사는 사람들에게 시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감사의 대상이기보다 끝없이 쫓아가야 하는 현실처럼 느껴지는 게 사실이다. 그녀는 15년간 신지혜의 영화음악을 진행해 오면서, 이제는 힐링을 추구하게 된다고 털어놨다. 세상이 더 건조하고 뾰족해지면서 맘의 여유가 없고 그러다 보니 늘 긴장 상태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그녀는 ‘신지혜의 영화음악’이 현대인에게 힐링의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하면서, 이를 ‘Fermata의 시간’이라고 칭했다. Fermata는 악보의 표정에 변화를 주기 위해 곡의 중간이나 마지막에 놓여 알맞게 박자를 잠시 늦추거나 멈추도록 지시하는 늘임표이다. 그녀는 이 시간에 청취자를 향한 마음을 표현하고, 청취자들이 힘을 얻었다는 메시지에 오히려 그녀가 힐링을 얻는다. 다시 말해 서로에 대한 ‘예의’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신지혜 아나운서는 ‘예의’야 말로 세상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주요 요건이며, 신지혜의 영화음악이 지금까지 유지된 컨셉이라고 말한다.

 

*당신이 기적을 바란다면, 아마도 그것은 위태롭지 않은 일상을 바란다는 말과 동의어일 것이다. 분명히 네 개의 다리가 있는데도 흔들거리는 책상이 단단해지기를. 그래서 그 위에서 불안하지 않은 마음으로 무언가 몰두할 수 있기를 바라는 기적. 그것은 곧 회복과 치유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바그다드 카페> 퍼시 애들론 감독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