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Quitous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서을호  고유주소 시즌2.5 / Vol.29 컨셉 (2013년 02월 발행)

일상이 특별해지는 순간과 마주할 때가 있다. 이때 감정은 내적이든 외적이든 무언가에 부딪혀 공명을 일으킨다. 그 순간이 기억에서 잊혀지더라도 경험은 차곡차곡 쌓여 자신만의 프레임을 만들고 새로운 자극에 반응한다. 가령 어떤 건축물을 보고 가슴이 두근거려 잠 못 이뤘다면 그것은 단순히 아름다움 때문이 아닌 자신의 프레임에 맞는 대상을 찾은 탓이다. 혹은 조물주가 나를 위해 준비한 프레임을 찾는 과정에서 만난 보석 같은 기회일지 모른다. 그 기회와 찰나는 세상 어디에나 있고 평범하며 끊임없는 질문과 깊은 사고를 통해 재발견된다. 그 사람이 디자이너, 건축가, 작가, 작곡가, 카피라이터, 마케터 등 자신의 역할로 무엇인가 생산할 때에 이는 ‘컨셉’이 되는 것이다. 그것이 진정성을 가질 때 감동이 된다. 한 사람의 컨셉을 통해 우리는 전혀 다른 세상을 경험하고 자극받으며 더 큰 프레임을 꿈꾼다. 서을호 서아키텍스 소장과 인터뷰하는 동안 그의 에너지를 느꼈고 그 에너지는 고스란히 에디터를 향해 돌아왔다. 또한 그의 확고한 컨셉론은 열린 사고에 기인하며 지식 탐구와 일에 대한 열정에서 응축된 채 발견된다. 이제 그의 얘기에 귀 기울일 차례다. 그의 컨셉 스토리의 시작은 어린 시절을 거슬러 올라간다.

The Interview with 서아키텍스 소장 서을호

 

 

첫 컨셉의 기억

어린 시절 나를 감싸던 공기와 풀잎 향기, 마당에서 뛰어놀던 기억. 난 작은 발로 열심히 형을 쫓아다녔다. 성북동 야산, 소나무가 멋지다는 이유로 이사한 그곳은 자연 외에 놀 거리가 아무것도 없었다. 학교를 다녀오는 길에는 도랑이 하나 있었는데, 공사장에서 쓰는 구멍 뚫린 철제 판을 다리 삼아 작은 발을 이리저리 옮기며 건넜던 기억이 난다. 이후 화가였던 아버지는 그 집터에 한옥을 지었다. 25평 남짓한 건축물은 7년여에 걸쳐 완공됐다. 아주 꼼꼼하게 정성 들여 정원까지 꾸렸다. 그 집을 짓기 위해 국내를 다 훑고 외국까지 나가셨다. 결론은 ‘한국지형에는 한옥’이라며 조선 시대 순조왕 때 사대부들을 위해 창덕궁 내에 지은 연경당의 사랑채를 그대로 본떠서 만들었다. 겉만 한옥이 아니라 내부도 당시의 미학을 살렸다. 이것은 생생하게 경험한 나의 첫 번째 공간 컨셉이다. 난 이 컨셉을 통해 주변을 배려하고 행동을 조심하는 법을 배웠다. 한옥은 그 어떤 건축보다 친환경적이고 오픈되어 있다. 조금만 부주의해도 창호지가 찢길 수 있고 소리가 크게 날 수 있기 때문이다. 25평 남짓한 집에 문이 200개가 넘었다. 우리나라의 문 형태는 매우 다양한데, 특징 중 하나는 온돌에서 생활하다 보니 들어갈 때는 문이지만, 앉아서 보면 창문이 된다. 또 문밖에 사람이 서벅서벅 걷는 소리, 개 짖는 소리, 새소리가 다 들린다. 그처럼 매일 대문을 열고 집을 나서는 순간은 또 다른 세상과 마주하는 경험이었고, 그 특별한 경험은 세상과 나를 잇는 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이후 30여 년간 미국에서 생활할 때도 그 대문을 나서 낯선 세계로 나가던 그때의 오마주가 문득문득 겹쳐지곤 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