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욕망*명예*희망│안병도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1 애플 코드와 씨드 (2013년 06월 발행)

누가 스티브 잡스를 대신하여 애플의 미래를 상상하고 꿈꿀 수 있을까? 그리고 그의 상상에서 시작한 애플을 변형하거나 마무리할 수 있을까. 이대로 애플의 상상력이 멈춘다면 소비자들은 애플의 무엇을 보고 꿈을 꿀지 미지수다. 스티브 잡스가 부재한 현재의 대안은 두 가지다. 그와 닮은 제2의 스티브 잡스가 나타나거나 전혀 다른 새로운 인물이 나타나거나. 어느 것이 낫다고 단정할 수 없다. 누가 됐든 새로운 꿈을 꾸고 상상력을 키워야하는 것은 마찬가지니까. 스티브 잡스가 죽기 전 팀 쿡을 차기 CEO로 선택한 것은 어떤 이유였을까. 대부분의 전문가가 안정을 원한 스티브 잡스의 의도로 판단했다. 자신이 부재한 상황에서 애플의 최선은 현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라고 내다봤다는 말이다. 그러나 조나단 아이브나 스캇 포스톨이 도전과 혁신을 꾀하는 사람이라면, 그들 밑에서 든든히 받쳐줄 사람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건 아니었을까. 그 자신이 팀 쿡이 있음으로 해서 온전히 창의적인 활동과 새로운 발견에 치중할 수 있었던 것처럼 말이다. 물론 그는 넥스트 CEO로 있는 동안 자신의 창조적 능력을 깨달았다고 고백했다. 2005년 스탠퍼드대학 졸업식 연설에서 스티브 잡스는 “애플에서 해고된 것은 내 인생 최고의 사건이었다. 성공에 대한 중압감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가벼움으로 대체되었다. 그것은 나를 자유롭게 하여 내 인생에서 가장 창조적인 시기에 들어서게 했다”고 토로했다. 안병도 IT 평론가는 “아직 애플의 혁신을 논하는 것은 이르다. 우리가 가진 희망은 여전히 내재해 있다. 언젠가 인재가 나와서 혁신을 이끌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걸어 본다”고 언급했다. 어떤 면에서 애플은 잡스의 희망대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수익도 어느 정도 증가했지만 결과적으로는 혁신이 사라졌다는 말을 듣고 있다. 이는 애플을 통해 끝없이 퍼져 나가던 상상력의 줄기가 단절되었음을 의미한다.

 The interview with 소설가, IT 평론가 안병도

 

 

스마트한 상상 위 애플의 날개

애플은 향후 5년 후를 내다보고 준비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도 이미 앞으로 5년간 출시할 제품을 다 계획해 놨다고 밝혔다. 그리고 애플 제품에 대한 기대치는 지난 혁신의 관성을 타고 얼마 동안은 유지될 것이다. 현재는 컨버전스라는 키워드 아래 모든 기기가 스마트함을 위해 달려가고 있다. 이미 스마트폰을 위시한 태블릿 PC가 데스크탑 PC를 대신해 스마트한 기능을 보여주고 있다. 태블릿은 차세대 PC의 자리를 넘보고 있으며, TV 또한 스마트 TV로 변해가는 중이다. 이대로 간다면 스마트한 냉장고, 세탁기 그리고 청소기 등 모든 기기가 네트워크로 묶여 하나의 디바이스에서 소통하고 그물망처럼 엮일 날이 머지않았다. 보다 쉽게 명령할 수 있게 음성이나 혹은 다른 입력 수단도 함께 발전할 것이다. 앞으로 향후 5년, 많은 변화 속에서 누가 주도권을 쥐느냐는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경쟁 속에서 어떤 브랜드가 끝까지 자신의 철학을 유지하면서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며 신뢰를 얻을 것인가이다. 스마트한 소비자가 봐야 할 것은 기능 뒤에 있는 브랜드이며, 그것이 브랜드와의 관계를 더욱 단단히 만드는 힘임을 기억해야 한다.

 

 

애플 브랜드는 어떤 상상력을 자극하는가?
애플은 나에게 꿈을 주는 역할을 했다. 컴퓨터에 매료되었지만 공학에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던 때였는데 애플은 감성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느낌을 줬다. 직관적 UI는 컴퓨터에 대한 전문 지식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었다. 애플 제품을 보면 ‘아, 이런 제품도 만들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컴퓨터를 잘 몰라도 IT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헛된 꿈은 아니지 않은가 라는 용기가 생기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애플은 나에게 꿈을 줬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