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콘화(icon) vs. 아이콘(icon)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1 애플 코드와 씨드 (2013년 06월 발행)

아이콘(icon)의 어원은 AD 4~5세기 비잔틴 제국에서 유래한다. 당시 황제는 자신의 초상화를 변방에 보내어 자신을 잊지 않게 함으로써 권력을 유지하고 제국의 통일을 이루고자 했다. 초상화는 이후 황제의 권력과 통일성을 상징하게 됐다. 같은 시기 기독교인은 이를 성화(聖畵, icon), 즉 기독교 내용을 그린 종교화에 접목하여 메시지를 담고자 했다. 이것은 보다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계기가 되었다. 사람들은 아이콘이 상징하는 의미와 이상을 숭배한다. 눈에 보이는 이미지 너머의 가치와 이념을 좇는다. 아이콘은 이상과 눈에 보이는 현실 사이를 이어주는 매개 역할을 한다. 현재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 하나의 상징물이 된 제품을 아이콘으로 부르는 것도 이에 연유한다.

상징과 기능, 단순화의 미학

브랜드가 기업과 서비스라는 접점을 초월해 하나의 종교가 될 때, 그 브랜드 제품은 특별한 가치를 지닌 작품이 된다. 스티브 잡스가 이 시대 혁신의 아이콘이었다면, 애플 제품은 디자인의 아이콘이자 초월적 의의와 가치를 지닌 작품, 즉 ‘이콘화(icon)’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콘화는 종교나 신화 등에 내포된 이상을 바탕으로 상징적인 의의를 지닌 작품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선망하는 브랜드의 신념이 담긴 제품으로 표현한다. 브랜딩의 권위자 올리 올린스는 “브랜드의 힘은 무엇을 상징하는가와 어떤 기능을 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상징과 기능이 조화롭게 혼합되는 데서 생긴다. 브랜드를 강력하게 키우는 힘은 브랜드 자체이자 브랜드가 상징하는 바이다”라고 말했다. 성공한 브랜드는 보이지 않는 수많은 가치를 단순화하여 상징화하며, 심리적 가치를 이용해 인종과 종교, 언어의 장벽을 넘어 고객의 애정을 끌어낸다고 덧붙였다.

 

단순화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또 한 사람, 폭스바겐 비틀을 디자인한 자동차 디자이너 프리먼 토머스는 “자동차를 디자인할 때 우수한 경주마를 보며 착안한다. 뛰어난 경주마는 운동신경이 뛰어나고 활동적이며 오직 한 사람을 위해 훈련된다. 이것은 말을 통한 메시지다. 이 메시지는 몇 초 만에 해석될 만큼 단순해야 한다. 차도 마찬가지다. 차를 봤을 때 디자인을 보고 즉각적으로 알 수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궁극의 단순함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는 폭스바겐 비틀을 재창조하는 과정에서도 이러한 단순화 작업이 수반됐다고 고백한다. 마치 미키마우스의 핵심이 동그라미 세개이듯, 비틀의 핵심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