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흐름인가, 리더의 유산인가?│곽동수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1 애플 코드와 씨드 (2013년 06월 발행)

당연한 이야기지만, 현재는 과거에서 비롯한다. 그러나 현재가 과거에 메일 때 우리의 삶은 보존으로서의 가치 만 있을 뿐, 창조로서의 가치를 상실한다. 과거를 전복하고 깨뜨리고 뒤엎는 ‘새로움’에 대한 갈망, 혁신에 대한 욕망은 역설적이게도 우리가 으레 그렇다고 여긴 시간의 고리에서 기인했는지 모른다. 현재에서 그 다음 단계 를 기대한 인간이 디지털 시대를 만들었음은 자명하다. 아직 아날로그를 과거라고 단정짓기엔 섣부르지만 이 제 우리의 생활은 디지털을 화두에 올리는데 익숙해졌다. 이런 흐름 속에서 양식의 보존이 아닌 문화의 창조를 위해 우리가 던져야 할 물음은 근원적으로 달라진다. “아날로그 시대가 ‘무엇을 어떻게 할까’의 시대였다면, 디 지털 시대는 ‘누가 왜’ 하는지가 덧붙여지고, 이 질문의 범위가 확장된다. 이걸 잘 하는 게 애플과 스티브 잡스였 다.” 곽동수 교수는 애초에 우리가 애플의 유전자를 찾기 위해서는 다른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새로 운 유형의 질문으로 접근해야 할 지금의 시대에 때맞춰 출현한 애플의 씨앗을 찾아가보자.

The interview with 숭실사이버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 외래교수 곽동수

 

 

하나의 브랜드에 담긴 씨앗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사람마다 애플에 접근하는 방식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씨앗의 실체를 더욱 파악하기 쉽지 않다.
아날로그 시대와 디지털 시대의 질문은 다르다. 예를 들어보자. 만약, ‘무엇을 어떻게 할까’의 질문을 던진다면 애플의 코드와 애플의 씨드를 찾겠지만, ‘누가 왜 할까’의 질문을 던진다면 이때의 답은 스티브 잡스의 씨드로 귀결될 것이다. 나는 잡스의 씨앗으로 애플을 이해한다. 잡스가 그 씨앗을 뿌렸고, 이 씨앗이 자라면서 어떤 결과물이 나왔다. 
코끼리를 만지고, 어떻게 생겼는지 묘사하는 우화에 비유하자면 혹자는 애플의 가는 꼬리만 보고 혹자는 굵은 다리만 보는 형국이다. 그런데 각각의 사람들이 다르게 묘사하는 애플의 모습도 결국 애플이다. 결국 각자의 관점에 따라 애플을 이해하는 바가 다르다. ‘혁신하라. 사용자를 위해’‘네가 즐거워라. 행복하기 위해’ ‘융합하라’등 애플은 온갖 말로 해석이 될 것이다. 여기서 잡스가 남긴 한 마디가 핵심이다.‘Be unique.’ 잡스는 자기가 자신 있어 했다. 똑같은 씨앗을 한 봉투에서 꺼내 뿌려도, 어떻게 자랄지는 미지수다.

 

 

씨앗보다 더 안으로 들어가서, 잡스가 뿌린 씨앗을 분해하고 DNA를 찾아 다른 기업에 심을 수 있지 않을까?
무턱대고 이식하면 괴물이 나올 거다. 우리 안에 잠재되어 있는 것을 이끌어내서 우리만의 것을 만들어야지, 애플 것을 본뜬다고 될 일이 아니다. 나는 기업의 DNA가 우주복이나 잠수복 같다고 생각한다. 우주복이나 잠수복을 대충 만들어서 입지는 않는다. 궤변으로 들릴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소방관들 전부에게 방화복이 지원될 쯤, 우리나라의 진정한 DNA가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나라 소방관들은 방화복이 아닌 10만 원짜리 방연복을 입는다고 한다. 제대로 된 방화복은 100만 원이라고 한다. 아직도 돈이 사람의 목숨을 오가게 하는 세상이다. DNA는 이식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내 손에 딱 맞는 라텍스 장갑을 꼈을 때의 밀착감처럼 나에게 딱 달라붙어 있어야 한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