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rd Memento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3 브랜드 경험 (2013년 10월 발행)

브랜드 마니아가 자신의 몸에 브랜드 문신을 하는 것은 그 브랜드와 자신이 떨어질 수 없는 관계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브랜드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단계를 넘어 존경하고 찬미해야 할 대상으로 생각한다는 의미다. 이는 무의식에 내재한 브랜드의 환상이자 정신에 새겨진 각인효과다.

 세 번째 메일은 생각보다 빨리 도착했다. 개인적으로 이번 힌트가 많은 단서를 주지 않을까 내심 기대하던 차였다. 메일 내용은 여러 사진을 붙인 한 컷의 이미지. 시각적으로 주는 느낌은 강렬했다. 사진 속 사람들의 몸에는 각기 다른 브랜드 로고가 문신으로 새겨져 있었다. 대충 봐도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다. 닥터페퍼, 라코스테, 나이키, 애플, 야후, 플레이보이, 샤넬,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모두 두터운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이들뿐만 아니라 수많은 브랜드 마니아가 기꺼이 자신의 몸에 브랜드 로고를 새겼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앞서 받았던 두 번째 메일의 브랜드 슬로건과 브랜드 타투가 말하고 싶은 건 무엇일까?

 

 

 

 

 

 

브랜드 마니아가 자신의 몸에 브랜드 문신을 하는 것은 그 브랜드와 자신이 떨어질 수 없는 관계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브랜드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단계를 넘어 존경하고 찬미해야 할 대상으로 생각한다는 의미다. 이는 무의식에 내재한 브랜드의 환상이자 정신에 새겨진 각인효과다. 브랜드 미래학자 마틴 린드스트롬(Martin Lindstrom)은 “브랜드 마니아가 브랜드와 맺은 관계는 그 사람의 아이덴티티가 된다. 브랜드의 향기, 디자인, 색감, 촉감, 소리, 히스토리 등이 그 사람의 삶과 내면에 스며들어 하나가 된다”면서 “사람들이 브랜드에 몰입하는 이유는 자신을 닮아서이거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데서 느끼는 희열감 때문이다. 이때 브랜드는 유대감을 형성함으로써 세대와 사람들을 아우르는 사회적 접착제 역할을 감당한다”고 밝혔다.
지난 Vol. 22(하) 인문학적 브랜드에서 소개한 브랜드 타투로 작품 활동을 하는 국립공주대학교 애니메이션 교수이자 미디어아티스트 김준은 ‘현대인들이 브랜드를 소비하는 것은 끊임없이 자신의 몸에 브랜드라는 문신을 새기는 행위와 같다’고 표현했다. 그는 먼저 “문신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형태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에 새겨지는 흔적으로도 존재한다. 문신은 인간의 본능이다. 브랜드는 사람의 마음에 가치로서 새겨진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정신에 어떤 가치로 새겨질 것인가이다”라고 일갈했다. 브랜드가 우리의 몸에 새겨지기 이전에 이미 정신에 새겨진다는 것이다. 정신에 새겨짐은 우리의 말과 행동, 생활습관 등에 그 브랜드의 영향력이 미침을 뜻한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떨어질 수 없는 관계, 정신에 새겨지는 흔적, 사회적 접착제, 문신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