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 추억의 원본을 간직하세요, INSTAX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3 브랜드 경험 (2013년 10월 발행)

1915년, 루이지 피란델로는 《촬영! 촬영기사 세라피노 구비오의 비망록》에서 하루종일 카메라로 촬영하는 사진기사의 감정을 그려냈다. 일부분을 인용하면 이렇다. “나는 존재하기를 그친다. 이제 내 다리를 써서 그것(카메라)이 걷는다.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나는 그의 것이다. 나는 이 장비의 한 부품이다.” 책에 등장하는 촬영기사 피란델로는 인간으로서 존재하길 멈추고 기계가 주체가 된 삶을 살아간다. 당시의 사진술로는 셔터를 누르고 한참을 있어야 사진 한 장을 찍을 수 있었다. 걷는 것도 카메라가 걷는 것이고, 보는 것도 카메라가 보는 것이라는 촬영기사 피란델로의 말은 기계를 사용하는 인간의 모습을 상기시킨다. 그때와 다르지만, 카메라를 든 우리의 모습을 떠올려보자. 손에 쥐어진 두툼한 물체를 통해 우린 세상을 본다. 내가 기계가 아닌데도, 내 몸이 기계의 일부가 아닌데도 스스로 노예가 되길 자청하여 기계의 한계에 따라 작용한다. 카메라는 내 손끝으로 작동하는 기계에 불과하지만, 사실 나의 눈을 통해 생각을 조종한다. 카메라가 경험기계인 이유다.

Interview ┃ 추억의 원본을 간직하세요, INSTAX 기계의 경험, 실제, 현실과 감각, 자유의지, 감성, 디지털, 아날로그, 추억, 영원, 카메라
The interview with 한국후지필름 광고판촉담당 사원 이정의, 마케팅담당 대리 신효원

 

 

경험기계

‘경험기계’라는 단어는 철학자 로버트 노직이 그의 저서 《아나키, 국가 그리고 유토피아》에서 처음 사용했다. 책에 등장하는 홈쇼핑에서는 ‘경험기계’라는 특이한 기계를 판매한다. 쇼호스트가 묻는다.

 

“현실이 암울하고 고통스러우신가요? 꿈을 실현하기 어렵나요? 그렇다면 경험 기계에 몸을 맡겨보는 건 어떨까요?”

 

귀가 솔깃한 주인공은 채널을 고정하고 호스트의 말에 집중한다.

 

“경험기계는 여러분이 바라는 어떤 인생이든 살 수 있으며 바라는 성취를 얻도록 돕습니다. 여러분이 이 동의서를 작성하고 원하는 인생을 적어 넣는다면 바라는 인생이나 경험을미리 프로그램한 채 두뇌에 전극을 꽂고 탱크 안에 떠 있게 됩니다. 물론 당신은 당신이 탱크 안에 떠 있다는 사실을 모르며 모든 일을 실제로 당신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느낄 겁니다. 미리 설계된 기계에 의해 그렇다는 사실을 일절 모르는 채로 말이죠. 모든 일은 현실과 다를 바 없습니다.”

 

언뜻 듣기에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매력적이다. 하지만 노직은 사람들이 이 기계를 구매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No’라고 선을 긋는다. 이런 기계의 도움으로 얻는 행복은 결코 행복이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단서도 달았다. 테오도르 시크 주니어(Theodore SchikJr.)라는 또다른 철학자도 노직의 의견에 덧붙여 사람들이 완벽해 보이는 경험기계에 접속하지 않으려는 이유를 세 가지로 정리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기계의 경험, 실제, 현실과 감각, 자유의지, 감성, 디지털, 아날로그, 추억, 영원, 카메라

인스탁스(Instax)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