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에서 발견한 사람들 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5 골목대장 브랜드 (2014년 04월 발행)

보이는 것을 팔기 위해서는 먼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팔아야 한다. 그녀는 비주얼 머천다이저로 20여 년간 일하면서 전국 재래시장, 소규모 점포를 빠짐없이 다녔다. VMD 일을 하면서 깨달은 것 또한 시장 상인들의 맘을 얻는 것이었다.

The interview with 이랑주VMD연구소 대표 이랑주  

 

레가타(Regatta), 일명 ‘벽에 붙은 장미’다. 댄스파티 때 남성에게 파트너 신청을 받지 못해 벽에 서 있는 여자를 가리킨다. 이 단어를 들었을 때, 고객에게 선택 받지 못한 브랜드와 오버랩됐다. 골목에 늘어선 상점들이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 서 있는 모습이다. 꽃이 피기도 전에 시들어버린 골목 브랜드들은 무엇이 문제인 걸까. 이랑주 대표는 지난 2012년 핀란드 수도인 헬싱키에서 ‘레가타’ 카페에 간 얘기를 들려주었다. “지역에서 꽤 유명한 가게인 듯 사람이 많았어요. 레가타 카페는 네이밍처럼 실제로 주변에 장미꽃으로 인테리어를 해놓더라고요. 커피와 빵을 시켜먹고 커피가 모자라 리필을 하려고 카운터에 갔습니다. 카운터에 얘기하고 값을 지불하려고 지갑을 뒤적이는데, 카페 주인이 커피 리필을 해주면서 제 손에 말없이 50센트를 쥐어주는 거예요. 제게 ‘우리 가게 커피를 맛있게 마셔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라고 하더라고요. 의아한 표정으로 봤더니 ‘50센트는 맛있게 마셔준데 대한 보답’이라고 미소짓는게 아니겠어요. 커피 향보다 진한 주인의 마음이 와 닿았습니다.” 이 대표는 그때 그 기억이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는다고 했다. 장사란 결국 고객의 마음을 얻는 일이다. 보이는 것을 팔기 위해서는 먼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팔아야 한다. 그녀는 비주얼 머천다이저로 20여 년간 일하면서 전국 재래시장, 소규모 점포를 빠짐없이 다녔다. VMD 일을 하면서 깨달은 것 또한 시장 상인들의 맘을 얻는 것이었다. (골목가게, 동네 소규모 점포 등은 골목 브랜드로 통칭)  

 

 

 

 

마음을 팝니다  

 

가격으로 주목하게 하는 것은 3류 상인이고 
가치로 주목하게 하는 것은 2류 상인이며 
가슴으로 주목하게 하는 것은 1류 상인이다.  

《열혈장사꾼》 저자 박인권  

 

전통시장, 골목 브랜드 VMD를 하고 계시죠? 대규모 유통 기업이 들어서면서 매출이나 전반적인 운영에 어려움이 많다고 들었는데요. 골목 브랜드가 살아나야 하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골목상권이 살아야 하는 이유는 우리의 전통, 다양성을 위해서입니다. 가령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맛이 있는데 프랜차이즈에 길들여진 입맛은 하나로 통일되죠. 무서운 일입니다. 빵집 문 닫는 거 보면 화가 나요. 현재 우리나라 빵은 파리바게트, 뚜레주르 두 개로 정리되잖아요. 저는 우리 동네에 직접 빵과 과자를 굽는 제과점만 가요. 문이 열릴 때를 기다렸다가 들어가는 소소한 즐거움이 있거든요. 이런 즐거움이 사라지면 골목 상권은 살아나기 힘들어요. 골목상권이 살려면 마인드부터 바꿔야 합니다. 스웨덴의 작은 골목에 위치한 점포들이 몇 백 년씩 대를 이어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음식이 아닌 생명을 판다는 정신 때문이에요. 우리도 제품을 잘 만들고 알려야 합니다. 겉모습만 따라하려고 해서는 안 돼요. 철학이 없는 제품은 손님을 감동시킬 수 없어요.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골목 브랜드, 골목상권, 전통시장, 재래시장, 이랑주, 골목상권, 철학, 정신, 가치, 영혼, 감동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