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현재, 골목대장 골목 브랜드 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5 골목대장 브랜드 (2014년 04월 발행)

골목 브랜드는 전문성과 틈새 제품,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회가 있다. 각각의 개성과 창의적인 시도도 주목할만하다. 골목 브랜드는 생생한 삶의 현장이다. 그곳에선 판매자도 구매자도 이웃이다. 신뢰와 정에 기반한 직접적인 관계는 단골 고객 유치의 지름길이다.

시장에는 우리의 삶이 투영된다. 사람들의 욕구와 필요를 반영하는 수요와 공급이 맞닿아 삶의 형태를 빚어낸다. 이제 시장은 성숙 단계에 이르렀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은 거의 다 시장에 있고, 많은 품목이 포화 상태다. 다소 성장이 둔화되긴 했지만 디지털 분야를 제외한 일반 소비재는 성장보다 정체기에 머물러 있다. 국내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원에서 발표한 〈2013년 전국 소상공인 실태조사 보고서〉의 성장단계 조사 결과에 의하면 쇠퇴기라고 말한 사람이 47.8%, 성숙기는 30%, 성장기 10.6%, 개점 초기(시장진입단계) 7%, 폐업 및 업종전환 고려기 4.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우리나라 소상공인의 약 78%가 성숙기 또는 쇠퇴기라고 응답했다. 시장에서 피부로 느끼는 분위기와 여러 환경적 상황, 매출 현황이 이를 대변한다.

이 시기 고객의 특징은 일반적인 제품보다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형 제품에 눈을 돌린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장 브랜드는 고객의 필요보다는 욕구(욕망)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소비자의 감성적 만족에 민감해져야 한다. 브랜드 석학 장노엘 캐퍼러 교수는 시장이 포화 상태일 때 미래 브랜드 관리의 성공 공식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 공유 가치(Shared Value)를 높인다
– 이런 가치에 부합하는 혁신으로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모객 활동을 한다.
– 성숙한 소비자가 인정할만한 품질과 가격으로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

 

시장의 성숙은 성숙한 소비자를 낳았다. 성숙한 소비자를 만족하기 위해선 브랜드의 윤리적 실천과 지속가능성, 공정한 상거래 등 소비자가 선택하는 제품의 구매 가치를 높이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골목 브랜드는 전문성과 틈새 제품,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회가 있다. 각각의 개성과 창의적인 시도도 주목할만하다. 골목 브랜드는 생생한 삶의 현장이다. 그곳에선 판매자도 구매자도 이웃이다. 신뢰와 정에 기반한 직접적인 관계는 단골 고객 유치의 지름길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마이클 트레이시, 마켓리더 전략, 경쟁 우위를 위한3요소, 시장 포화 상태, 시장의 현재, 시장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