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일을 잇다, 동명대장간 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5 골목대장 브랜드 (2014년 04월 발행)

고대 그리스 철학자 엠페도클레스가 꼽았던 영생불멸의 완전한 4원소, 물과 불과 공기와 흙. 프랑스의 철학자 가스통 바슐라르는 이 모두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직업을 반신(半神)으로 칭송하며 이보다 더 완전한 일은 없을 것이라 찬미했다. 1,200도가 넘는 화염 속에 쇠를 달구고 공기를 갈라 날 선 모양새로 두드린 후 김이 가시기 전 물에 식히는 일, 그리고 이 과정의 무한한 반복. 바로 대장장이의 일이다.

완전한 일을 잇다, 동명대장간 동명대장간, 대장간, 대장장이, 100년 가게, 100년 브랜드, 브랜드십
The interview with 동명대장간 대표 강영기·강단호 부자, 이병순 여사

 

 

 

 

고대 그리스 철학자 엠페도클레스가 꼽았던 영생불멸의 완전한 4원소, 물과 불과 공기와 흙. 프랑스의 철학자 가스통 바슐라르는 이 모두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직업을 반신(半神)으로 칭송하며 이보다 더 완전한 일은 없을 것이라 찬미했다. 1,200도가 넘는 화염 속에 쇠를 달구고 공기를 갈라 날 선 모양새로 두드린 후 김이 가시기 전 물에 식히는 일, 그리고 이 과정의 무한한 반복. 바로 대장장이의 일이다.

 

 

대장간, 2014년을 살다

 

서울 강동구 천호동 로데오거리, 오래된 상가와 아파트들이 들쑥날쑥한 도로변에서 아버지와 아들이 77년된 대장간을 꾸려간다는 얘기를 들었다. 대장간이라니, TV 속 사극에서나 본듯한 쇠를 두드리는 잔상이 어렴풋이 떠오를 뿐 정확히 뭘 하는 곳인지 감조차 오지 않는다. 평생에 방문해볼 일이 없을 것 같았던 그곳을 찾았다. 차갑고 습한 겨울공기와 함께 내려앉은 비닐 커튼을 젖히자 50년 가까이 대장장이로 살아온 강영기 대표가 뜨거운 쇠와 씨름하고 있었다. “볼 것도 없는 곳에 왜 오셨수.” 무뚝뚝한 인사, 하지만 에디터는 입가에 슬쩍 걸린 미소 한 줄을 보았다. 영락없는 우리네 아버지다. 이것저것 밀려있는 일감에 정신 없는 강영기 대표 대신 말로 반겨주는 건 그의 35년 지기 동네 친구다.

 

“조선시대 선조가 남한산성으로 피난 갈 때 여기랑 광나루다리 지나서 갔다잖아요. 조선 때 이미 있던 길이니 최소 600년은 된 거지? 자연부락이여. 또 6·25전쟁 나고 강원도 철원사람들이 여기로 다같이 피난을 많이 왔지.”

 

이제서야 대장장이가 친구 말을 거든다.

“다들 어렵게 살아와서 인정이 많아. 우리도 철원서 피난 와서 이 자리에 터를 잡은 거요.”

 

대장간은 철기 시대 이래 전 세계에 존재했다. 전쟁으로 패권을 잡고 세를 확장했던 시대, 수레든 마차든 바퀴는 나무로 만들되 테두리에는 철을 씌웠다. 얼마나 뛰어난 대장장이가 최고 권력자 곁을 지키냐에 따라 나라의 부강함이 결정됐다. 지금 동명대장간은 강동, 강남, 서초, 송파 쪽의 유일한 대장간으로 명맥을 잇고 있다. 약간 허풍을 보태 이 4개구의 공사 현장 인부들이 들고 가는 공구 중엔 동명대장간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게 없을 정도다. 몇 마디 안 되는 대화를 나누는 사이에 칼 갈이를 맡기러 나온 동네 할머니, 스님, 청년 등 다양한 행색의 손님이 오간다. 무연탄이 타오르는 구석의 화덕, 두드린 쇠를 식히는 수도 웅덩이, 어떤 용도인지 짐작조차 안가는 커다랗고 꺼먼 기계들, 화덕 선반에 가지런히 정렬된 칼과 낫과 못, 네댓 평 남짓한 공간의 천장까지 구석구석 빈 곳 하나 없이 쇠로 된 모든 것과 공구, 부속들이 자리를 빈틈없이 가득 차지했다. 2014년에도 대장간은 여전히 건재하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동명대장간, 대장간, 대장장이, 100년 가게, 100년 브랜드, 브랜드십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