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現)상인정신, 골목대장 브랜드의 자존감

고유주소 시즌2.5 / Vol.35 골목대장 브랜드 (2014년 04월 발행)

상(商)이라는 글자는 장사라는 의미도 있지만, ‘헤아리다, 짐작하여 알다’라는 뜻도 담겨 있다. 즉, 판매자가 구매자의 마음을 잘 헤아려야 함을 의미한다. 물론 상인의 자존감이 균형을 이뤄야 가능한 일이다. 최근 상인정신의 중요성이 부각하면서 ‘개성상인’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신뢰와 무차입(無借入) 경영을 모토로, 고려시대 이후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우리나라 상업을 이끈 개성상인의 상인정신은 ‘의(義), 신(信), 실(實)’의 삼도훈(三道訓)으로 설명한다. 의(義)는 함께 일하는 사람과 의리를 지키며 협력하는 것이고, 신(信)은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것이며, 실(實)은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근검절약하는 것이다. 개성상인은 자기 이익만 고려하는 사람은 상인의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다. 자신이 얻은 이익을 조직원뿐 아니라 어려운 이웃에게 나눠주는 것이 상인의 임무라고 여겼다. 이러한 개성상인의 정신은 지금도 귀감이 된다.

현現상인정신, 골목대장 브랜드의 자존감 상인정신, 상인, 골목대장 브랜드, 인간의 탁월성
하늘 아래 해가 없는 날이라도
나의 점포 문은 열려 있어야 한다.
하늘에 별이 없는 날이어도
나의 장부엔 매상이 있어야 한다.
메뚜기 이마에 앉아서라도 전은 펴야 한다.
강물이라도 잡고 달빛이라도 베어 팔아야 한다.
일이 없으면 별이라도 세고 구구단이라도 외워야 한다.
손톱 끝에 자라나는 황금 톱날을 무료히 썰어내고 앉았다면,
옷을 벗어야 한다. 옷을 벗고 힘이라도 팔아야 한다.
힘을 못 팔면 혼이라도 팔아야 한다.
상인은 오직 팔아야 하는 사람.
팔아서 세상을 유익하게 하는 사람이다.

 

오사카 상인정신의 사명문이다. 철저한 프로의식이 엿보인다. 그들이 개인의 욕구를 포기하고 가업을 잇는 이유다. 반면 우리나라는 유교 사상으로 상인과 상행위에 대한 의식이 다소 낮은 편이다. 《나는 골목의 CEO다》 저자 이갑수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우리나라 소상공인의 경영능력 향상과 관련해 많이 논의되었던 것이 바로 낮은 자존감과 직업의식의 회복 문제”라고 피력했다. 한 개인이자 점포 주인으로서 가져야 할 상인정신과 상인의 관점에서 ‘변화(Change)’보다 ‘변신(Transformation)’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상인으로서의 자존감(Self-esteem) 회복은 무엇일까. 자존감은 보통 타인에게 존중받음으로써 형성된다. 이렇게 형성된 자존감은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이 되며, 타인의 존중으로 이어진다. 자존감이 균형 있게 잘 형성된 사람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그런 상인은 고객과의 상호 작용이 원활하고 그들의 니즈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상인의 자존감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상(商)’을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 형성과 의식 전환이 병행돼야 한다. 변화보다 변신이 필요한 이유는 단순한 형태를 넘어 정신이 바뀌어야 함이다.

 

지방은 특히 도시에 비해 지역 의존도가 높고 변화에 민감하지 않으므로 지역 특성과 고유 제품에 대한 관심과 존중이 필요하다. 이번에 지방 투어 길에서 만난 골목대장 브랜드는 일에 대한 자부심이 강했다. 평생 외길을 걸어온 사람도 있고 본업을 포기하고 가업을 이은 사람도 있었다. 이들은 자신의 일과 기술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만큼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애쓰고 있었다. 이런 태도는 고객에게 고스란히 전해진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모든 골목 브랜더가 자존감이 높은 건 아니다. 역사 속에 뿌리 박힌 의식과 유통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상인들의 어려움은 여전히 산재해 있다. 상인정신이 부각해야 하는 이유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