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마음을 사겠습니다, 김해 유성식육점

고유주소 시즌2.5 / Vol.35 골목대장 브랜드 (2014년 04월 발행)

연약한 여인이 있었다. 세상에서 제일 싫어하는 건 고기였다. 비위가 약해 고기는 쳐다보지도, 냄새를 맡지도 못했다. 낯을 가리고 말수도 적은 내성 적인 성격이었다. 강인한 여인이 있었다. 무엇이든 시작하면 쓰러져 끝을 볼 때까지 물고 놓지 않았다. 남편 몰래 돈을 대출받아 시장 통 허름한 가게를 깔끔하게 고쳤다. 그 아프다는 췌장암 수술을 받고도 일주일 만에 복대를 차고 가게에 나와 아무렇지 않게 방긋방긋 웃었다. 상인대학을 두 번이나 다 니고 자비로 세계 각국의 재래시장을 돌아다니며 연구했다. 김해 동상시장 내 유성식육점, 오경란 대표의 이야기다.

당신의 마음을 사겠습니다, 김해 유성식육점 근면성실, 공생, 고객 신뢰, 최선, 디스플레이, 베풀며 사는 삶
The interview with 유성식육점 대표 오경란

 

독해서 독보적이다

 

“저 집인가봐요.” 꼬불꼬불 시장 골목 사이 큼지막한 간판이 눈에 띄었다. 시원한 미소를 머금고 꽃을 꽂던 사장님이 반갑게 뛰어나온다. 한 올 한 올 빗어 넘긴 단정한 쪽 머리, 깨끗한 앞치마 차림이다. “멀리서 오느라 수고 많으셨지예.”

 

 

바알간 조명 아래 늘 봐오던 고깃덩이가 아니라 평소엔 쉽사리 볼 수 없었던 소와 돼지의 허파, 콩팥, 간, 혀 등이 4열종대로 정렬해있다. 동상시장은 김해에서 가장 큰 전통시장인 한편, 주변에 외국인노동자들이 많이 살아 그들의 식습관과 문화에 맞게취급 품목도 이색적이다. 평소의 정육점과 다른 정경에 눈을 어디에 둬야 할지 모르던 찰나 쟁반에는 곱게 깎은 단감이 한 가득 차려지고, 단 몇 분 사이에 따뜻한 마음씨가 묻어난다.

 

자리를 옮겨 우린 세 시간 가까이 이야기를 나눴다. 그녀는 최선을 다해 최고가 되는게 이런 것이라는 걸 온몸으로 말했다. 조금이라도 하자 있는 고기는 도로 돌려보내거나 버린다, 외국인 고객의 맞춤형 고기와 부속을 준비한다는 건 당연히 기본이다.이보다 중요한 건 업을 대하는 오경란 대표의 태도다.

 

“노래방 가서 노래 한 번 불러본 적 없고, 술도 못 배웠고요. 못 배웠다기보다는 내가흐트러진 모습을 용납할 수 없어요.”

 

이제는 가게에 온 손님이 눈동자를 어느 곳으로 돌리는지만 봐도 뭘 사러 왔는지 알수 있는 경지에 올랐다. 서울이 고향인 오경란 대표가 김해의 전통시장에서 자리잡는데에는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고난이었다. ‘오이소, 가이소’라고 사투리 하나 못하는서울여자를 바라보는 시선은 싸늘했다. 밤마다 악착같이 사투리 연습을 했다. 결혼후 남편의 일을 도와 정육점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지만, 이번엔 약한 비위가 그녀의발목을 잡았다. 고기 특유의 피 냄새에 화장실로 달려간 게 한두 번이 아니었다. 내성적인 성격이어서 어떤 미소를 짓고 어떤 이야기로 손님을 응대할지 몰랐고 힘들 땐 화장실로 다시 달려가 울기도 했다.

 

“그대로는 안 되겠더라고요. 대한항공에서 승무원 예절교육을 하셨던 분을 찾아가서 돈을 내밀고 미소와 인사를 배웠어요. 시장경영센터에서 다른 시장 탐방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따라다니고, 가게를 비우고 워크숍 들으러 가기도 했어요. 그때 디스플레이 전문가를 만났죠. (에디터 주: 앞 섹션에서 살펴본 이랑주 컨설턴트다) 어느 날 백화점을 갔다가 시장에 다시 돌아왔는데, 저 같으면 고기를 안 사겠더라고요. 고기가 싱싱한 줄은 주인만 알죠. 공간 자체가 더러운데 누가 사가겠어요? 더더욱 그분께 매달렸죠. 돈 상관없이 시키는 대로 다 하겠다고. 할 수 있는 만큼 다 해달라고.”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