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담다, 차를 닮다 대구 차사랑녹야원

고유주소 시즌2.5 / Vol.35 골목대장 브랜드 (2014년 04월 발행)

차사랑녹야원(이하 녹야원)에 도착한 건 애초 약속한 취재시간보다 1시간 30분이나 늦은 때였다. 김해에서 대구로 가는 길은 오로지 내비게이션에 의지하는 초행자들에게 지옥 같은 시간이었다. 삼랑진에서 같은 고속도로 를 세 번이나 헤맨 후, 대구 시내의 퇴근길에 합류한 편집팀은 이미 녹초가 되어 있었다. 대체 이 꼴로 어찌 인터뷰이를 마주할지 송구할 지경이었다. 하지만 지효 김명숙 선생의 미소와 그의 남편 황월당 선생이 내려준 차 한 잔, 그리고 차처럼 내린 더치커피 한 잔에 졸였던 마음은 모두 사라졌다. 그 들은 엷은 찻물을 진심과 본질로만 담고 있었다.

차를 담다, 차를 닮다 대구 차사랑녹야원 타협하지 않는 신념, 물아일체, 건강을 살리는 음식, 진심, 본질,
The interview with 차사랑녹야원 대표 지효 김명숙

 

진심으로 우려내다

 

녹야원에 대해 특별한 정보를 입수하고 찾아간 건 아니었다. 취재 전 리서치 중 왠지 여긴 꼭 가야겠다는 기자의 촉이 발동했을 뿐이다. 촉은 실망시키지 않았다. 차에 대해이 사람보다 열과 성을 다해 소리를 높일 수 있는 사람이 대체 이 나라에 있을까 싶을정도로 두 시간의 인터뷰는 강의에 가까웠다.

 

 

본래 자동차 2차 벤드업체를 운영하고 있던 이들 부부는 언제나 바빴다. 사무실 앞이마침 피자가게였던 탓에 인스턴트 음식도 자주 먹었다. 술자리도 잦았다. 부부는 30대에 비만, 고혈압, 협심증을 얻었다. 김명숙 대표는 ‘오히려 전화위복이었다’고 회상한다.그나마 몸이 빠르게 재생될 수 있던 나이라며 웃었다.

 

“차는 우연하게 만났어요. 남편이 1994년에 중국에 들어갔다가 보이차를 알게 된 거예요. 중국 사람들도 보이차를 잘 모르던 때였어요. 직접 옛 문헌을 찾아가며 알음알음 공부하는데, 사람들은 스님이 직접 가져오는 차만 진짜로 여기시더라고요. 고정관념에 정면으로 부딪히기는 힘들어서 찻집이 아닌 밥집을 열었어요. 식사를 하러 오시는 분들께 차와 차의 발효를 설명 드리기 시작했죠. 퀴퀴한 흙 냄새가 좋은 게 아니고,떫은 감이 홍시가 되듯 서서히 무르익어가는 게 정상이라고요. 대체의학, 약선, 사찰음식 등을 배우기 시작했어요. 차를 접하고 관련 지식을 공부하다 보니 우리의 먹거리들이 참 좋은데 인간의 욕심으로 포장이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게 참 싫었고, 그래서 공부를 더 열심히 했어요."

 

   

 

차사랑녹야원에서는 경남 하동에서 차를 직접 재배한 후 수확해서 한지 위에 펼쳐 태양빛에 자연발효한다. 우리네 조상들은 이렇게 발효한 차를 감기와 배탈에 약으로 먹었다. 차는 본디 빈 속에 마시면 위가 쓰리지 않아야 하고 몸의 기를 북돋는 음식인 것이다.

 

중국 현지에서 운남 고지대 교목의 고수차를 직접 따서 역시 전통방식에 따라 전통발효를 한다. 이런 공을 들여 만든 차는 일월명품이라는 녹야원만의 브랜드를 달고 나오는데, 차를 한 모금씩 입에 물수록 잔잔한 달콤함에 침이 감돌며 맑고 깨끗한 향만이난다. 진심으로 대하고, 본질을 만지는 모습에서 비롯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