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에게서 브랜드를 배운다
뮤지엄에서 뮤즈를 찾다 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6 브랜드 뮤지엄, 뮤지엄 브랜드 (2014년 06월 발행)

사람은 사람에게 끌린다. 만약 제우스의 얼굴이 늑대처럼 생기고, 포세이돈이 문어처럼 생겼다면 사람들이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도 할리우드에서는 로마 신화를 새로운 기술로 더 멋지고 아름답게 포장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모두 ‘사람’의 이야기다. 결국 사람의 이야기 혹은 사람에 관한 이야기만이 수천 년 동안 살아남았다.

뮤즈에게서 브랜드를 배운다 청동거울, 신화, 사랑의 이야기, 뮤지엄, 뮤즈, 스토리, 스타워즈

나는 지금으로부터 2500년 전 고대 로마 귀족들이 사용한 청동 거울 앞에서 셀카 사진을 찍었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거울은 흔한 물품이지만, 당시에 는 칼을 만드는 귀중한 재료인 청동으로 만든 거울을 사용하는 것 자체가 부와 권력의 상징이었다. 비록 거울의 모습은 변했지만 칼을 녹여서 자신의 얼굴을 보던 욕구는 수천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청동거울 뒷면에는 어떤 장식이 있을까?

내가 찾는 뮤즈는 청동거울 뒷면에 있다. 가령 청동거울 뒷면에 기하학적 무늬가 새겨져 있다면, 세공 기술자의 솜씨에 감탄만 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찾은 것은 동화책의 삽화와 같은 그림이었다. 왜 청동거울 뒷면에는 신화 속 인물들이 가득할까? 마치 요즘 사람들이 유명 배우와 아이돌 얼굴이 그려진 소지품을 모으는 것과 같은 의미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사람은 사람에게 끌린다. 만약 제우스의 얼굴이 늑대처럼 생기고, 포세이돈이 문어처럼 생겼다면 사람들이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도 할리우드에서는 로마 신화를 새로운 기술로 더 멋지고 아름답게 포장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모두 ‘사람’의 이야기다. 결국 사람의 이야기 혹은 사람에 관한 이야기만이 수천 년 동안 살아남았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청동거울, 신화, 사랑의 이야기, 뮤지엄, 뮤즈, 스토리, 스타워즈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