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생각한다 고로 노래한다
뮤지엄에서 뮤즈를 찾다 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5 / Vol.36 브랜드 뮤지엄, 뮤지엄 브랜드 (2014년 06월 발행)

박물관 관람은 보이는 것을 볼 뿐이다. 하지만 뮤지엄에서 관찰은 다양한 렌즈로 찾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 보고 싶은 것을 보는 것,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것을 보는 것, 내가 본 모든 것과 연관해서 보는 것, 과거의 물건이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을 보는 것,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보는 것 등 다양하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노래한다 뮤즈, 뮤지엄, 뮤세이온, 박물관, 관찰, 통찰, 렌즈, 자동차, 노트, 스케치, Street Museum

브랜드 뮤지엄 관람은 아직 1/3도 끝나지 않았다. 하지만 이쯤에서 뮤즈에 대해 한번 정리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만약 Music의 어원이 뮤즈(Muse)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뮤즈는 여전히 ‘예술로 몰입하기 위한 순간적인 감흥’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앞의 내용을 읽었다면 뮤즈를 뮤지엄에서 느끼는 ‘영감과 아이디어’의 유사어 정도로 여길 것이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뮤지엄(Museum)의 기원을 살펴보자. 뮤지엄은 국립학술연구소의 이름인 무세이온(Museion)에서 나왔다. 뮤즈는 원래 신들의 이름이 아닌 ‘숙고하다, 기억하다’는 뜻을 지닌 단어다. 원 의미에 따르면 뮤지엄에서 하는 일은 기억하고 생각하며 상상하는 것이다.

뮤즈를 만나려면 박물관에서 하는 관람(觀 볼 관, 覽 볼 람)을 하면 안 된다. 뮤지엄은 뮤즈를 관찰(觀 볼 관, 察 살필 찰)해야 한다. 같은 눈으로 유물을 보며 관람과 관찰을 구분할 수 있을까? 일단 관찰(觀察)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살펴보자. 살핀다는 뜻을 가진 ‘찰(察)’은 ‘철저하게 따진다’는 의미다. 『주역(周易)』에서는 이 단어를 “위로는 하늘의 기세를 살피고, 아래로는 지리를 본다(仰以觀天文, 俯以察地理)”로 설명했다. 찰(察)이라는 단어를 해부해보면 이유를 알 수 있다.

‘祭(제)’라는 단어는 피가 떨어지는 고기를 손으로 받아 올려 제사 지내는 모습을 의미한다. ‘祭’ 자의 왼쪽은 ‘肉(고기 육)’을, 오른쪽 ‘又(우)’는 손 모양을 나타낸다. 아래쪽의 ‘示(시)’는 피가 떨어지는 모양이다. 즉, ‘祭’의 의미는 ‘제사, 제사 지내다, 사람과 귀신이 만나다, 사귀다, 신에게 보답하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제사’는 사람과 신이 시공간을 초월해 만나는 행위이다. 이런 제(祭) 단어에 면(?)이 祭 단어 위에 올라가면 ‘살피다, 조사하다’는 察(찰)이 된다. 바로 집안에 들어가서 신과의 접촉 혹은 집안을 살피다는 의미다. 뮤지엄에서 뮤즈를 만나기 위해 관찰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 찰(察) 자는 세찰(細察), 명찰(明察), 성찰(省察), 고찰(考察), 감찰(監察), 독찰(督察), 사찰(査察)로 확장된다. 관찰의 기본자세는 바로 통찰(洞察: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을 환히 꿰뚫어 봄)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통찰로 뮤즈를 볼 수 있을까? 방법은 간단하다. 단, 훈련이 필요하다. 이해를 돕기 위해 DSLR 카메라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다. 소형 디지털카메라와 달리 DSLR 카메라는 본체와 렌즈가 분리되어 있다. 렌즈 종류는 무엇을 어떻게 찍을 것인가에 따라서 표준렌즈, 광각렌즈, 망원렌즈, 단렌즈, 어안렌즈, 접사렌즈로 나눈다. 물론 6개만 있는 것이 아니라 화각에 따라 수십 개로 분류된다. 

박물관 관람은 보이는 것을 볼 뿐이다. 하지만 뮤지엄에서 관찰은 다양한 렌즈로 찾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 보고 싶은 것을 보는 것,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것을 보는 것, 내가 본 모든 것과 연관해서 보는 것, 과거의 물건이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을 보는 것,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보는 것 등 다양하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뮤즈, 뮤지엄, 뮤세이온, 박물관, 관찰, 통찰, 렌즈, 자동차, 노트, 스케치, Street Museum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